로봇공학과 소개

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https://robot.hanyang.ac.kr/)

로봇공학은 인간을 모방하여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기계인 로봇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의 뒤를 이을 국가미래 첨단산업으로 규정되어 있다.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는 국가 프로젝트, 산학 프로젝트를 통해 로봇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높은 명성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이에 국내 최고의 로봇 교육, 연구 기관으로 발돋움 하고자 2013년 로봇공학과를 신설하였으며 교내 레인보우학과로 선정되었다.로봇제작은 기계, 전기/전자, 컴퓨터를 종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융·복합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위해 본교의 로봇공학 교육과정은 기초과목은 물론, 로봇을 제작, 운용에 필요한 과목들로 교과과정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목들은 이론과 실험이 조화된 형태로 배울 수 있고, 로봇공학과 자체 동아리 HY-MEC의 운영 및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로봇을 다루고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또한, 교내에 위치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로봇연구그룹 및 경기테크노파크와의 연계를 통해 최신 연구동향을 놓치지 않도록 각종 세미나 및 현장학습의 기회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본 학과의 졸업생은 로봇 연구 및 교육자는 물론 산업체에 취업하여 제품개발의 리더, 국가기관에서는 첨단산업의 정책 입안자 등으로 활약할 수 있다.
 

로봇공학과


 

학부과정

로봇공학과의 학부과정에서는 로봇과 관련한 기계, 전기/전자, 컴퓨터공학의 기초과목과 로봇공학의 세부 심화 전공과목까지 다룰 수 있도록 하였다. 학제 간 융합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어 수강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으나 로봇이라는 공통 주제를 가지고 서로 연결고리를 갖는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학부 수준에서 최대한 로봇과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1학년은 수학, 물리학, 화학과 같은 기초과학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학년에서 공업수학과 이산수학 같은 수학과목, 기계공학의 정역학, 기구학, 전기/전자공학의 회로이론 및 회로실험, 컴퓨터공학의 논리학, 자료구조론 등 관련 분야의 기초 과목들을 수강하도록 하였다. 3학년에서 기계, 전기/전자, 컴퓨터공학의 심화 과정 중 로봇에 관계된 과목들로 교육과정이 이루어져 있으며 4학년은 로봇 머니퓰레이션, 비전 시스템, 디지털제어와 같은 심화 과목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했다. 2학년에서 4학년까지 매 학년마다 회로실험, 기계진동학실험, 로봇응용실험 등과 같은 과목들을 배치하여 이론과 실습이 조화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대학원과정

융합시스템학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융합시스템학과는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창의산업 융합특성화 대학원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이에 입학생 및 재학생에게 1인당 매 학기 500만원, 연간 1,0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본 학과는‘산업 간 융합 및 미래산업’을 주도하고 인간 중심의 교감형 HMI(Human Machine Interaction) 시스템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인간 중심의 교감형 시스템’ 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공학, 의학, 디자인, 문화ㆍ콘텐츠, 경영 등 다학제 융합 교육과 7개의 참여 기업을 연계해 실질적인 프로젝트 위주의 수업을 운영한다. 또한 안산 사이언스밸리에 위치한 주변 특성을 적극 활용하여 실습 현장 및 실무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과 함께 미국 카네기멜론대학, 일본 리츠메이칸대학, 중국 하얼빈 공대 등과의 기술교류회 개최, 전문가 초청 세미나 관련 협약을 체결하여 세계 유수의 대학과의 교류 기회를 제공한다. 매년 15명 정원으로 모집하며 융합 교육이란 목표에 맞도록 다양한 전공의 학사 취득자에게 지원 자격을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