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나노공학과

생명나노공학과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선정

생명나노공학과에서는 나노메디슨 재료소자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학부 실험실 및 설비를 갖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융합형 미래 바이오나노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나노 포토닉스 연구실

기능성 나노프로브, 바이오칩/바이오센서, 레이저 광측정 기술 등을 통합 적으로 이용하여 암과 같은 난치병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분자영상 진단 기술, 혈액이나 요에 존재하는 바이오마커의 고감도 검출 기술 등의 의료 진단 기술과 현장에서 유전자, 단백질, 대장균 등을 실시간 검출할 수 있는 이동형 바이오/환경 센서의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바이오나노-포토닉스-연구실

나노바이오센서 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차세대 나노재료로 주목을 받고 있는 카본나노튜브 (CNT)와 금속/반도체/고분자 나노입자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고감도 나 노바이오센서/바이오칩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개발된 나노 바이오센서/바이오칩은 의료진단이나 환경오염물질 검출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또한 카본나노튜브와 실버나노와이어와 같은 나노와이 어 기반의 플렉스블 전기화학 바이오칩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nano_center_img02

기능성 생명나노재료 연구실

기능성 생명나노재료 연구실의 목표는 인공단백질공학, 생체재료공학, 나노공학을 통해 바이오메디칼공학에 기여할 새로운 기능성 생명나노소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바이오나노 신소재의 구조-물성-기능에 대한 기초연구 및 자가조립 연구, 그리고 개발된 신소재를 이용해서 고유한 나노 및 마이크로 구조체를 통해 조직공학, 재생의학, 약물 및 유전자 전달시스템, 바이 오이미징, 바이오센서분야의 응용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nano_center_img03

생명나노화학 연구실

본 연구실은 생명과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툴들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합리적 분 자설계 및 능숙한 유기합성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막단백질 구조 규명을 위한 양쪽성 분자의 개발, 수용액에서의 유기반응을 현 실화하는 마이셀기반 촉매개발, DNA에 강하게 결합하는 펩타이드를 개발 하여 항암치료나 항균치료에 활용하고자 한다.

nano_center_img04

융합바이오공학 및 미래의학연구실

융합나노바이오공학연구실은 나노공학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기술 융합을 통하여, 암과 같은 난치병의 조기 진단, 신약의 고속 저가 스크리닝 및 개 인형 맞춤의학과 같은 의학, 약학 또는 첨단 생명공학의 구체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학문 융합을 지향한다. 특정 분야와 국경을 넘어서, 나노공학 및 의ㆍ약학 발전 에 공헌할 수 있는 융합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며, 활동의 장은 UN 산하 국제보건기구, 한국,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대학, 정부 그 리고 기업 등이 될 것이다.

nano_center_img05

생물공정ㆍ생물인식공학연구실

생물공정공학(Bioprocess Engineering) 분야에서는 생물접합 (Bioconjugation) 기법을 이용하여 의약용 항체 및 단백질/펩타이드 등 고부가가치 생물분자의 생물학적, 물리화학적 성능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biobetter나 ADC(antibody-drug conjugate) 등 개량신약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생물인식공학(Biorecognition Engineering) 분야에서는 생물분자들끼리 또는 생물분자와 무생물물 질 사이의 인식작용을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리포좀 등 nanoplex 표면수식을 통해 특정 인식능력을 부여하여 목표전달(targeted delivery)에도 적용할 수 있다.

nano_center_img06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