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물류공학과

교통물류공학과

연락처
031-400-5150
팩스
031-436-8147
이메일
 
위치
ERICA캠퍼스 제2공학관 115호
학과홈페이지
http://traffic.hanyang.ac.kr/

학과소개

교통물류공학과는 1988년 교통공학과로 신입생을 받기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수많은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2012년, 교통물류공학과로 개편하여 공학대학 내 상위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졸업생의 취업은 교통 및 물류체계 전체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부터 세부적인 부분을 운영하는 분야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교통부문과 관련하여, 사회기반구축의 기본이 되는 도로건설, 설계, 시공 등과 정책결정시 필요한 수요, 경제, 그리고 기술의 발달에 따라 전기, 전자, 통신 등과 연계된 첨단도로교통체계(ITS)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물류부문과 관련하여서는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로 성장하기 위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세계적인 물류기업 양성을 위한 물류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교통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교통전문인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매우 높아졌고,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교통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교통물류공학과 졸업생들은 각종 교통관련 연구소, 지방자치단체, 전문기술용역업체 등에 진출하게 된다. 이외에도 교통 관련 언론분야, 도로 및 토목계열회사, 대형화물운수회사,항공 및 유통관련 기업체에서도 취업 요청이 급증하고 있다. 또 세계적인 추세인 융복합학문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2012년부터 학과명칭을 교통물류공학과로 변경, 사람과 화물의 연구에서 물류체계분야까지 확대 개편하여 기업의 생산, 재고, 구매, 정보의 전략적 분야에 전통적인 교통공학 학문과 물류분야 학문을 접목하였다. 교통계획, 교통공학, 교통운영분야를 물류운영공학, 수·배송관리, 물류정보 및 보관·하역분야와 접목하여 국가가 요구하는 교통물류의 융복합학문분야의 선두로 나아가고자 한다.

학부과정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는 교통 및 물류의 분석, 계획, 설계,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범위를 다룬다. 교통물류공학과에서는 교통물류 전반의 다양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포장 재료, 교통 운영 및 제어, 교통 시스템 분석, 화물 운송 및 물류를 비롯하여 SCM(Supply Chain Management), 보관하역의 연구와 차량 통행 과학과 교통 정책 등이 포함되어, 교통물류 전반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대학원과정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의 대학원과정에서는 교통계획, 설계, 운영, 포장, 관리, 안전 및 물류 분야의 심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본 과정을 통해 교통 및 물류를 대한 높은 이해와 효과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가질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졸업생은 교통 및 물류 전문 인력으로 중앙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교통 및 물류 관련 연구소, 전문기술용역업체, 국내외 물류기업, 항공 및 유통관련 기업체에 취업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