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나노공학과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선정

생명나노공학과에서는 나노메디슨 재료소자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학부 실험실 및 설비를 갖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융합형 미래 바이오나노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나노 포토닉스 연구실

기능성 나노프로브, 바이오칩/바이오센서, 레이저 광측정 기술 등을 통합 적으로 이용하여 암과 같은 난치병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분자영상 진단 기술, 혈액이나 요에 존재하는 바이오마커의 고감도 검출 기술 등의 의료 진단 기술과 현장에서 유전자, 단백질, 대장균 등을 실시간 검출할 수 있는 이동형 바이오/환경 센서의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바이오나노 포토닉스 연구실 실험모습

나노바이오센서 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차세대 나노재료로 주목을 받고 있는 카본나노튜브 (CNT)와 금속/반도체/고분자 나노입자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고감도 나 노바이오센서/바이오칩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개발된 나노 바이오센서/바이오칩은 의료진단이나 환경오염물질 검출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또한 카본나노튜브와 실버나노와이어와 같은 나노와이 어 기반의 플렉스블 전기화학 바이오칩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나노바이오센서 연구실 실험모습

기능성 생명나노재료 연구실

기능성 생명나노재료 연구실의 목표는 인공단백질공학, 생체재료공학, 나노공학을 통해 바이오메디칼공학에 기여할 새로운 기능성 생명나노소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바이오나노 신소재의 구조-물성-기능에 대한 기초연구 및 자가조립 연구, 그리고 개발된 신소재를 이용해서 고유한 나노 및 마이크로 구조체를 통해 조직공학, 재생의학, 약물 및 유전자 전달시스템, 바이 오이미징, 바이오센서분야의 응용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Pebitide&synthetic polymer-based biomaterials, Anisotropic biohybrid materials, Photonics-based bioimaging and biosensing

생명나노화학 연구실

새로운 양쪽 성분자(NG class) 개발을 통한 막단백질 구조규명

본 연구실은 생명과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툴들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합리적 분 자설계 및 능숙한 유기합성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막단백질 구조 규명을 위한 양쪽성 분자의 개발, 수용액에서의 유기반응을 현 실화하는 마이셀기반 촉매개발, DNA에 강하게 결합하는 펩타이드를 개발 하여 항암치료나 항균치료에 활용하고자 한다.

융합바이오공학 및 미래의학연구실

융합바이오공학 및 미래의학연구실

융합나노바이오공학연구실은 나노공학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기술 융합을 통하여, 암과 같은 난치병의 조기 진단, 신약의 고속 저가 스크리닝 및 개 인형 맞춤의학과 같은 의학, 약학 또는 첨단 생명공학의 구체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학문 융합을 지향한다. 특정 분야와 국경을 넘어서, 나노공학 및 의ㆍ약학 발전 에 공헌할 수 있는 융합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며, 활동의 장은 UN 산하 국제보건기구, 한국,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대학, 정부 그 리고 기업 등이 될 것이다.

생물공정ㆍ생물인식공학연구실

HYU BPRL(Protein based,Industry-inspired,Application-oriented,(Biochemical) Engineering Principles)

생물공정공학(Bioprocess Engineering) 분야에서는 생물접합 (Bioconjugation) 기법을 이용하여 의약용 항체 및 단백질/펩타이드 등 고부가가치 생물분자의 생물학적, 물리화학적 성능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biobetter나 ADC(antibody-drug conjugate) 등 개량신약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생물인식공학(Biorecognition Engineering) 분야에서는 생물분자들끼리 또는 생물분자와 무생물물 질 사이의 인식작용을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리포좀 등 nanoplex 표면수식을 통해 특정 인식능력을 부여하여 목표전달(targeted delivery)에도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