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부

친환경건축 연구센터 ERC

친환경건축 연구센터 ERC 건물

친환경건축 기술이란 건축물의 Life Cycle을 통하여 투입되는 자원 및 에너지를 절약하고, 폐기물을 재활용하며,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대하는 기술을 고층건축물에 적용하여 지구환경과 조화하면서도 인간생활의 질을 최적상태로 지속시키는 미래지향적 순환형 첨단 건축기술을 말한다.

21세기 화두는 지속가능한 개발이며 이를 위한 성장 동력은 친환경건축 기술개발이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부 지정 우수공학연구센터(ERC)인 친환경건축 연구센터는 세계수준의 친환경기술개발과 인재육성을 위한 선진형 건축환경 시스템을 이룩함으로써 친환경 창조 및 인류문화 창달에 공헌하고자 한다.

친환경건축 연구센터 ERC 상세이미지

건축디자인관

건축학부 건축학 전공에서는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지원하기 위해서 3D모델러(3D 프린터)와 레이저 커팅기를 갖춘 첨단3차원 모형제작실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유롭고 원활하게 첨단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별도의 담당조교가 관리 및 통제하고 있다.

첨단3차원 모형제작실

건축학부 건축학 전공에서는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지원하기 위해서 3D모델러(3D 프린터)와 레이저 커팅기를 갖춘 첨단3차원 모형제작실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유롭고 원활하게 첨단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별도의 담당조교가 관리 및 통제하고 있다.

모형제작실

모형제작실은 전문적으로 모델을 제작할 수 있는 64㎡크기의 작업실이다. 다양 한 재료를 다양한 모양으로 가공할 수 있는 선반, 밀링머신, 드릴링머신, 우드락 커터기, 컴프레서, 원형톱, 연마기, 핸드드릴 등 적합한 공구와 기계가 갖추어져 있다. 또한 저학년을 중심으로 담당 조교가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건축CAD실

건축 CAD실은 건축설계프로그램의 학습과 구조해석용 패키지 이용에 필요한 많은 프로그램들과 50여 대의 PC, 플로터를 보유하고 있다. 모든 컴퓨터는 네 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설계 및 공학교육의 지원을 위해 24시간 개방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초대형구조 실험동

초대형 구조 실험동은 연면적 2500㎡의 지하1층 지상 4층 규모로 1,000ton 용량의 반력벽(8x11m)과 반력바닥(두께 0.6m)으로 구성되어 있는 최첨단 실험 동으로서 건축 및 토목 구조물에 대한 정적·동적 실험을 동시에 세 종류 이상 진행 할 수 있도록 건립되었다. 실험장비로는 10ton~200ton 용량의 정적 및 동적 액츄래이터 8대와 20, 200, 250ton 만능 시험기, 300, 500ton 유압재 등 의 가력기기와 각종 데이터 취득장치 및 부속기기 등이 있다. 실험실의 규모 및 시설은 현재 국내 대학 최고 수준을 자랑 하며, 2002년 증축을 통하여 기존 규 모 2.5배로 확장하였다. 증축된 실험동에는 지진하중에 대한 실험이 가능한 진 동테이블(3x3m), 국내에 2대 밖에 없는 1,000ton 용량의 만능 실험기를 설치 하는 등 명실상부한 초대형구조 실험동을 구축하였다. 본 실험시설은 교수및 대 학원생의 연구는 물론, 학부생들의 구조및 재료실험에도 자유롭게 이용됨으로 써 실무중심의 교육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건축환경 실험실

건축환경 실험실은 국내 최대 규모로서, 2개 층에 해당하는 높이를 갖는 큰 공 간이다. 항온항습기에 의해 실내온열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55㎡ 규모의 온열 환경 실험 챔버는 물론 직경 6,5m의 인공천공(Artificial Sky) 및 인공조명 실험 실이 구축되어있다. 또한 각종 건축환경 및 설비측정 기자재가 완비되어 있어 건축과 자연 환경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분석을 통한 폭넓은 지식 축적에 활 용되고 있다. 본 실험실의 모든 시설 및 장비는 교수 및 대학원생의 연구는 물론 2, 3학년 학부생들의 실험과제와 4학년 2학기에 건축환경 설비 관련 졸업논문 을 작성하는 학부생들의 실험에도 자유롭게 이용되는 등 실무중심의 교육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친환경 풍환경 실험동

친환경 풍환경 실험동은 건축학부의 가장 최신 시설로서 글라스 더블스킨 시 스템의 파사드를 장착한 현대적 실험동으로서 2006년 SUSB-연구센터에서 발전시켜온 지속가능한 기술들을 위한 추가적인 실험 설비를 갖췄다. 연면적 1,128.38㎡의 지상 3층으로 구성된 실험동은 2개 층 높이의 풍환경 실험실과 각종 실험실 및 연구실들이 위치하고 있다. 실험동의 더블파사드 시스템을 통해 파사드 레이어들 사이의 실시간 공기 순환과 온도 변화를 측정할 수 있으며, 수 집된 데이터는 에너지소비를 최소화하는 더블스킨기술의 디자인발전을 위해 사 용된다. 풍동설비 실험 장치는 도시의 열섬현상과 바람의 실시간 움직임을 평가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높은 빌딩의 풍압과 진동영향도 실험할 수 있는 첨단설비이다.